ETF 투자

스몰캡, 미드캡, 라지캡: 뜻과 관련 ETF

우모구 2021. 10. 27. 07:00
반응형

ETF를 검색하다보면 종종 스몰캡, 미드캡, 라지캡와 같은 단어들을 만나게 된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회사, 주식종목을 구분한 것이라고 보면 되는데, 한국어로 변환하면 스몰캡 (Small Capital)은 소형주, 미드캡(Middle Capital)은 중형주, 라지캡(Large Capital)은 대형주라고 보면 될 것이다.

시가총액이란: 유통주식수 x 주가

시가총액은 시장 유통되고 있는 기업의 주식수에 각 주식의 현재 가격(주가)를 곱한 것으로, 기업의 가치를 추정하는 척도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ABC사가 시장에서 20,000개의 주식을 유통하고 있고, ABC사의 각 주식의 가격(주가)가 20달러로 책정되어 있다면, ABC사의 시가총액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20,000 (유통주식수) x $20 (주가)

= $400,000 (시가총액)

즉, ABC 기업의 시가총액은 40만 달러인 셈이다.

이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되는 기업들은 크게 스몰캡(소형주), 미드캡(중형주), 라지캡(대형주)로 구분된다. 각각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자.

스몰캡(소형주) & 관련 ETF

스몰캡 기업은 시가총액이 3억 달러 이상, 20억 달러 미만인 기업들을 의미이다. 이들 기업은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고 성장 잠재력이 크다.

하지만 이 기업들은 지속적으로 성공할 가능성이 낮다는 점이 위험요인으로 꼽힌다. 주식 시장에서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에 해당되는 종목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런 요인 때문에 때문에 이런 기업들의 주식은 본질적으로 변동성이 크며, 일반적으로 경기가 회복 국면에 접어들 때 보다 빠르게 반등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구분된 스몰캡, 미드캡, 라지캡 종목들도 ETF를 통해 보다 간단하게 투자할 수 있다. 스몰캡 관련 종목들의 지수를 인덱스로 하는 대표적인 ETF로는 VBR, SCHA, VBK, IWO, SPMD 등이 있다.

 

미드캡(중형주) & 관련 ETF

미드캡 기업은 시가총액이 20억 달러 이상, 100억 달러 미만인 기업들을 의미한다.

미드캡에 속하는 기업들은 대부분 중견기업으로, 대기업보다는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갖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대기업으로 전환될 수 있는 가능성도 있다고 평가된다. 하지만 라지캡(대형주)보다는 변동성이 높다는 특징도 가지고 있다.

미드캡 관련 종목들의 지수를 인덱스로 하는 대표적인 ETF로는 IJH, VO, IWR, MDY, VOE 등이 있다.

 

라지캡(대형주) & 관련 ETF

라지캡(대형주) 기업은 입지가 확고하며 시장점유율이 큰 기업인 경우가 많으며, 이들의 시가총액은 100억 달러 이상이다.

일반적으로 한 산업 분야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점유하고 있으며, 규모가 크고 매출도 안정적이다. 불황이 찾아오거나 큰 사건사고가 생겨도 기존의 평판과 탄탄한 구조 덕분에 잘 견뎌내는 편이다.

이처럼 변동성이 낮고 안정적이기 때문에 위험을 덜 감수하고 싶다면, 이러한 라지캡 종목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라지캡 관련 종목들의 지수를 인덱스로 하는 대표적인 ETF로는 SPY, IVV, VTI, VOO, QQQ 등이 있다.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 S&P 500 ETF들은 S&P 500 인덱스 자체가 미국 시가총액 상위 500개 종목을 추종하는 인덱스이기 때문에 라지캡 ETF에 속한다고 보면 된다.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ETF를 고를 때에도 본인의 투자성향이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인지, 아니면 로우리스크 로우리턴을 지향하는지에 따라 스몰캡, 미드캡, 라지캡 ETF를 고르면 좀 더 마음 편한 투자를 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ETF와 인덱스펀드의 차이점은?

개인 투자자가 개별 종목에 투자하지 않고, 주가 지수에 연동되는 '인덱스펀드'나 'ETF'에 투자하는 것을 '패시브 운용' 또는 '패시브 투자'라고 한다. 그렇다면 인덱스펀드와 ETF는 어떤 차이점을

mogument.tistory.com

 

[ETF용어] 'NAV', 'iNAV','괴리율', '추적오차' 개념정리

기초지수(인덱스) 추종을 통해 시장 수익을 추구하는 ETF(Exchange Traded Fund)는 액티브펀드 대비 낮은 수수료와, 여러 종목에 손쉽게 분산투자를 할 수 있다는 점, 주식시장에서 실시간 거래가 가능

mogument.tistory.com

 

[미국 ETF 추천] '21년 수익률 상위권을 점령한 에너지 관련 ETF

ETF.com을 둘러보다 '21년 3분기 누계 수익률 기준 미국 ETF 순위가 나온 자료를 발견했다. 안그래도 개인적으로 확인하고 싶었던 부분이라 블로그에도 공유해본다 :) '21년 9월 30일 YTD 기준으로 수익

mogument.tistory.com

 

[미국 ETF 추천] 금리상승 시기에 더 돋보일 미국 금융 ETF들

지난번 포스팅을 통해 최근 미국 기준금리 인상 이슈로 인해 미국 대형은행주, 금융주들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다는 뉴스와 함께 미국의 대형 은행주들을 소개했었다. 미국 대형 은행주/금융주

mogument.tistory.com

 

S&P 500 ETF (SPY, IVV, VOO): '운용규모'와 '수수료' 기준으로 고르자

미국 주식에 투자한다고 할 때,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투자하는 것일 것이다.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기업들 중 스탠다드앤푸어스(S&P)가 꼽은 500개 우

mogument.tistory.com

 

 

[국내 ETF] 코스피200 추종 대표 ETF 3가지 비교분석

국내 인덱스펀드 및 ETF들이 추종하는 국내 주식 시장 지수(인덱스) 중 가장 대표적인 지수 5가지는 아래와 같다. 코스피200 코스닥150 KRX100 KRX300 KTOP30 오늘은 이 중 코스피200의 의미와 구성종목,

mogumen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