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개념잡기

ETF와 인덱스펀드의 4가지 차이점

우모구 2021. 8. 24. 08:00
반응형

ETF와 인덱스펀드는 둘 다 주가지수에 연동되는 상품으로, 추종 지수에 포함된 여러 기업에 분산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다.

ETF는 인덱스펀드를 개인투자자가 주식시장에서 실시간으로 거래할 수 있게 만든 상품이라고 보면 되는데, 이러한 ETF와 인덱스펀드는 크게 4가지 차이점이 있다.


1. 최저 구입 가격


인덱스 펀드는 내가 구입을 원하는 금액만큼 1원 단위로 투자금을 넣을 수 있다.

하지만 ETF는 각 ETF의 1주 당 가격에 맞춰 구입해야 하기 때문에, 최저 구입 가격이 인덱스 펀드보다 높다.

예를 들어 SPDR S&P 500 ETF(SPY)를 구입하려면 투자를 위해 최소 약 442달러가 필요하다.


즉 인덱스 펀드처럼 1원 단위로 돈이 생길 때마다 구입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일정 금액을 모아야만 구매할 수 있다.

따라서 소액으로 시작해 적립 식으로 투자하고 싶은 투자자라면 ETF보다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는 게 적합할 수 있다.


2. 신탁 보수 (운용 보수)


신탁 보수란, 투자자가 운용 회사에 매년 지급하는 운용 비용을 의미한다.

인덱스 펀드든, ETF든, 운용하는 회사가 있기 마련이므로 당연히 운용에 대한 수수료를 내야 한다.

일반적으로 신탁 보수는 인덱스 펀드보다 ETF가 조금 더 저렴한 편이다.

그러므로 장기 투자를 전제로 한다면, 인덱스 펀드보다 ETF가 더 저렴하게 운용할 수 있다.


3. 유동성


ETF는 주식처럼 매 순간 매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유동성이 높다.

반면 인덱스 펀드는 기준 가격이 하루에 한 번 산출되기 때문에, 얼마에 사서 얼마에 팔았는지를 그 자리에서 바로 알 수 없다.

자주 매매를 하고 싶다면 인덱스 펀드보다 ETF가 적합하다.


4. 배당금의 재투자


인덱스 펀드와 ETF 모두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

ETF의 경우 바로 자신의 계좌에 배당금이 입금되는 데 비해, 인덱스 펀드는 '수취형'과 '재투자형'을 선택할 수 있다.

투자 수익을 최대화하고 싶다면 당연히 배당금을 재투자하는 것이 좋으므로, '재투자형'을 선택해 기계적으로 재투자하는 것이 좋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미국 주식 투자할 때 유용한 사이트 4가지
https://mogument.tistory.com/9

ETF와 인덱스펀드의 차이점은?
https://mogument.tistory.com/8


반응형